1.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
실존주의(existentialism)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 중엽에 키에르케고르(S. Kierkegaard, 1813~1855), 니체여. Nietzsche, 1844-1900), 도스토예프스키(F. Dostoevsky, 1821 ~1881)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. 그러
교육목적이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영원주의(Perennialism)라고도 불려진다.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(G.W.Leibniz)에 의해서 항존철학이라고 불리워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왔다.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, 현대 교육의 과학지
1.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
-내재적 목적 :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.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.
-외재적 목적 :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.
-내재적 목적을 지향
교육적인 것과 교육적이지 못한 것을 구별 짓는, 즉 교육적 판단의 기준을 제공한다. 이 기준은 바로 교육의 목표, 내용, 방법, 조직, 제도, 정책 등의 조건이 된다. 왜냐하면,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 어떠한 것도 교육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. 교육철학은 교육의 실천원리나 이론체제를
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비판하고, 다른 여러 학문들의 연구 결과의 도움을 받아